콜리플라워 효능
꽃양배추라고도 하는 콜리플라워(cauliflower)는 겨자과의 한두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 등과 함께 같은 배추과의 채소입니다. 생김새가 브로콜리로 착각할 만큼 매우 생겨서 콜리플라워를 ‘흰색 브로콜리’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콜리플라워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리플라워 어떤 효능을 지니고 있을까?
콜리플라워는 세계적인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비타민C의 함량입니다. 콜리플라워는 100g만 섭취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모두 충족할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C가 풍부해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인해 생기는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 콜리플라워를 주기적으로 섭취를 하면 피부도 맑아지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야채 중에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콜리플라워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콜리플라워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100g당 27kcal로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지만, 포만감은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포만감을 주며 장 속에 쌓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기적으로 콜리플라워를 섭취하면 식이섬유도 많아서 다이어트시 생길수가 있는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콜리플라워에는 코시노레이트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의 노화를 방지해주어 혈관건강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혈관 내의 혈전 생성을 방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간건강이 유의하는 이들에게는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콜리플라워는 미세먼지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콜리플라워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기능이 있으며 유해물질 해독과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인돌’이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가 많은 봄이나 요즘에도 매우 도움을 주는 야채라고 할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와는 평지에서 자라는 채소로 항암작용이 강한 유황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콜리플라워에 들어있는 유황화합물은 발암물질의 활성화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또 인돌이라는 성분은 발암물질의 독성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유방, 대장, 전립선, 자궁내막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섭취 시 주의사항은 없을까?
건강상 이점이 많은 콜리플라워이지만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먹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콜리플라워에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K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이기 때문에 한 번에 다량으로 섭취한다면 복통, 복부팽만,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